□ 평화를 기원하고 생태의 소중함을 담은 ‘디엠지(DMZ) 평화의 길’ 로고가 발표됐다.
□ ‘디엠지 평화의 길 로고’는 디엠지 평화의 길을 세계적인 관광 도보 여행길로 조성하고, 홍보하기 위해 개발됐다.
○ ‘디엠지 평화의 길’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총 28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세계적인 명품 도보 여행길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 인천시 강화군에서 강원도 고성군까지 전체 524km로 이어지는 동서 횡단노선과 지자체별 특성을 살린 10개의 주제별 노선으로 구성됐다.
□ 이번에 발표된 로고는 비무장지대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생태, 문화적 특징과 평화와 번영을 염원하는 길로서의 상징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 나란히 연결된 디엠지(DMZ) 글자상징 안에 길과 비둘기 모양은 평화의 기원을 상징하며, 녹색계열 색상의 조합은 생태계의 보고인 비무장지대의 가치를 반영했다.
○ 또한, 평화의 길 글자는 갈색을 활용해 도보 여행객들에게 치유와 휴식을 주는 길의 이미지를 나타냈다.
□ 특히 이번 로고는 국민디자인단의 자문과 대국민 온라인선호도 조사결과를 반영하는 등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개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 디자인 선정 과정 : 국민디자인단 자문(10.22.) → 대국민 온라인선호도 조사(11. 8.) → 국민디자인단 최종 통합 상표 이미지(BI,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정
□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이번에 개발된 로고를 2021년부터 동서 횡단노선과 10개 주제별 노선에 적용해 전체 노선 안내도를 만들고, 디엠지기 누리집(www.dmz.go.kr)과 응용프로그램(앱)을 포함한 각종 누리소통망(SNS) 등에도 적용해 활성화할 예정이다.
○ 또한 기념품과 특산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할 계획이다.
□ 정부는 “비무장지대가 가진 특수성과 고유성을 잘 살려, 세계인이 걷고 싶은 길로 널리 알리겠다.”라며 “‘디엠지(DMZ) 평화의 길’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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