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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0. 12. 29. 11:27

2019 기준,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4 4,269  규모 -

 - 방송광고비(3 7,710 ) 전년 대비 4.1% 감소한 반면,
온라인광고비(6 5,219 ) 전년 대비 14.1% 증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방송광고진공사(사장 김기만, 이하 ‘코바코’) 2019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20~2021 전망을 담은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결과 발표했다.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광고 산업의 진흥과 경쟁력 강화 위한 정책 기초자료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통계청승인, 920021)로서,

 

  - 국내 소재 매체사*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매출액과 광고인력 현황 표본 조사하여 국내 광고시장의 규모와 변화 추이 파악한 것이다.  

 

 * (조사대상) 방송, 신문, 온라인 플랫폼, 옥외광고시설 등의 광고매체를 운용하여 광고매출이 발생한 사업체

 * (조사내용) 매체별·세부유형별 광고매출액, 광고인력현황 (기준시점: 2019)  

 * (수행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금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 전년 대비 4.9% 증가한 14 4,269 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2020~21 광고비는 각각 0.9%, 4.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방송광고

 

  2019 방송광고비는 3 7,710 으로 전년 대비 4.1% 감소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지상파TV 광고매출액 1 2,447 으로 전년 대비 12.5% 감소하여 방송광고비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   SO(1,391 , 1.2%), 위성방송(500 , 2.1%), 지상파DMB(23 , 46.9%) 광고매출액도 전년 대비 감소 반면에  

 

  - PP(2 21 , 0.6%), 라디오(2,085 ,  0.6%), IPTV(1,243 , 7.1%) 광고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억원)

증감률(%)

2018

2019

지상파TV

14,219

12,447

-12.5

라디오

2,073

2,085

0.6

지상파DMB

44

23

-46.9

PP

19,902

20,021

0.6

SO

1,408

1,391

-1.2

IPTV

1,161

1,243

7.1

위성방송

511

500

-2.1

소 계

39,318

37,710

-4.1

 

  온라인광고

 

 

  2019 온라인광고비 6 5,219 으로 전년 대비 14.1%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모바일 광고비가 71.3%, 인터넷(PC기반) 광고비가 28.7%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모바일 광고비 전년 대비 27.0% 증가  4 6,503 원으로  전체 방송광고비(3 7,710 ) 추월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인터넷 광고비 8.9% 감소한 1 8,716 으로 조사되었다.

 

 

< 온라인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 (억원)

증감률 (%)

2018

2019

인터넷

20,554

18,716

-8.9

모바일

36,618

46,503

27.0

소 계

57,172

65,219

14.1

 

 

  인쇄·옥외·기타 광고 

 

  인쇄광고비는 2019 2 3,730 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으며, 비중(81.7%)  신문 광고비(1 9,397 , 1.9%)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외광고비는 1 2,567 원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했으며,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4,235억원, 20.4%) 감소가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생활, 취업정보  기타광고비는 5,043 원으로 전년대비 1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9 국내 광고시장 종사자 수는  25,082명으로 신문·잡지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56.8% 가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보고서 전문은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 통계자료, 코바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  계청 국가통계포털(www.kosis.kr)에서 무료로 제공받을  있다.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

매체구분

광고비 (억원)

증감률 (%)

2018

2019

2020(e)

2021(e)

18대비 19

19대비

20

20대비

21

지상파TV

14,219

12,447

11,645

11,198

-12.5

-6.4

-3.8

라디오

2,073

2,085

1,862

1,834

0.6

-10.7

-1.5

지상파

DMB

44

23

16

11

-46.9

-31.6

-30.7

PP

19,902*

20,021

19,272

18,886

0.6

-3.7

-2.0

SO

1,408

1,391

1,228

1,172

-1.2

-11.8

-4.6

IPTV

1,161

1,243

1,049

1,097

7.1

-15.6

4.5

위성방송

511

500

497

487

-2.1

-0.7

-2.0

소 계

39,318

37,710

35,569

34,685

-4.1

-5.7

-2.5

인터넷(PC)

20,554

18,716

17,488

17,990

-8.9

-6.6

2.9

모바일

36,618

46,503

55,244

61,579

27.0

18.8

11.5

소 계

57,172

65,219

72,732

79,569

14.1

11.5

9.4

신문

19,031

19,397

18,431

18,063

1.9

-5.0

-2.0

잡지

4,448

4,333

4,117

4,259

-2.6

-5.0

3.4

소 계

23,479

23,730

22,548

22,322

1.1

-5.0

-1.0

디지털

사이니지

5,320

4,235

2,352

2,346

-20.4

-44.5

-0.3

인쇄형

7,979

8,332

7,547

7,731

4.4

-9.4

2.4

소 계

13,299

12,567

9,899

10,077

-5.5

-21.2

1.8

생활정보

1,713

2,148

2,089

2,094

25.4

-2.7

0.2

취업정보

570

960

935

935

68.5

-2.5

-0.1

DM

918

1,191

1,003

1,013

29.6

-15.7

1.0

방송제작사

1,089

744

718

730

-31.7

-3.6

1.7

소 계

4,290

5,043

4,745

4,772

17.5

-5.9

0.6

총 계

137,559

144,269

145,495

151,425

4.9

0.9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