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총 광고비는 14조 4,269억 원 규모 -
- 방송광고비(3조 7,710억 원)는 전년 대비 4.1% 감소한 반면,
온라인광고비(6조 5,219억 원)는 전년 대비 14.1% 증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김기만, 이하 ‘코바코’)는 2019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20~2021년 전망을 담은「2020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ㅇ 본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광고 산업의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통계청승인, 제920021호)로서,
-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매출액과 광고인력 현황을 표본 조사하여 국내 광고시장의 규모와 변화 추이를 파악한 것이다.
* (조사대상) 방송, 신문, 온라인 플랫폼, 옥외광고시설 등의 광고매체를 운용하여 광고매출이 발생한 사업체 * (조사내용) 매체별·세부유형별 광고매출액, 광고인력현황 (기준시점: 2019년) * (수행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
□ 금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14조 4,269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2020~21년 광고비는 각각 0.9%, 4.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 방송광고 |
ㅇ 2019년 방송광고비는 3조 7,7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지상파TV 광고매출액은 1조 2,44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5% 감소하여 방송광고비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 그 외 SO(1,391억 원, 1.2%↓), 위성방송(500억 원, 2.1%↓), 지상파DMB(23억 원, 46.9%↓)의 광고매출액도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에
- PP(2조 21억 원, 0.6%↑), 라디오(2,085억 원, 0.6%↑), IPTV(1,243억 원, 7.1%↑)의 광고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
광고비(억원) |
증감률(%) |
||
2018년 |
2019년 |
|||
방 송 |
지상파TV |
14,219 |
12,447 |
-12.5 |
라디오 |
2,073 |
2,085 |
0.6 |
|
지상파DMB |
44 |
23 |
-46.9 |
|
PP |
19,902 |
20,021 |
0.6 |
|
SO |
1,408 |
1,391 |
-1.2 |
|
IPTV |
1,161 |
1,243 |
7.1 |
|
위성방송 |
511 |
500 |
-2.1 |
|
소 계 |
39,318 |
37,710 |
-4.1 |
◇ 온라인광고 |
ㅇ 2019년 온라인광고비는 6조 5,21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1%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모바일 광고비가 71.3%, 인터넷(PC기반) 광고비가 28.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 대비 27.0% 증가한 4조 6,503억 원으로 전체 방송광고비(3조 7,710억 원)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인터넷 광고비는 8.9% 감소한 1조 8,716억 원으로 조사되었다.
< 온라인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
광고비 (억원) |
증감률 (%) |
||
2018년 |
2019년 |
|||
온 라 인 |
인터넷 |
20,554 |
18,716 |
-8.9 |
모바일 |
36,618 |
46,503 |
27.0 |
|
소 계 |
57,172 |
65,219 |
14.1 |
◇ 인쇄·옥외·기타 광고 등 |
ㅇ 인쇄광고비는 2019년 2조 3,7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으며, 비중(81.7%)이 큰 신문 광고비(1조 9,397억 원, 1.9%↑)가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옥외광고비는 1조 2,567억 원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했으며,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4,235억원, 20.4%↓) 감소가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ㅇ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광고비는 5,043억 원으로 전년대비 17.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한편, 2019년 국내 광고시장 종사자 수는 총 25,082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56.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동 조사보고서 전문은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 통계자료, 코바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www.kosis.kr)에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표) |
매체구분 |
광고비 (억원) |
증감률 (%) |
||||||
2018 |
2019 |
2020(e) |
2021(e) |
’18대비 ’19년 |
’19대비 ’20년 |
’20대비 ’21년 |
||
방 송 |
지상파TV |
14,219 |
12,447 |
11,645 |
11,198 |
-12.5 |
-6.4 |
-3.8 |
라디오 |
2,073 |
2,085 |
1,862 |
1,834 |
0.6 |
-10.7 |
-1.5 |
|
지상파 DMB |
44 |
23 |
16 |
11 |
-46.9 |
-31.6 |
-30.7 |
|
PP |
19,902* |
20,021 |
19,272 |
18,886 |
0.6 |
-3.7 |
-2.0 |
|
SO |
1,408 |
1,391 |
1,228 |
1,172 |
-1.2 |
-11.8 |
-4.6 |
|
IPTV |
1,161 |
1,243 |
1,049 |
1,097 |
7.1 |
-15.6 |
4.5 |
|
위성방송 |
511 |
500 |
497 |
487 |
-2.1 |
-0.7 |
-2.0 |
|
소 계 |
39,318 |
37,710 |
35,569 |
34,685 |
-4.1 |
-5.7 |
-2.5 |
|
온 라 인 |
인터넷(PC) |
20,554 |
18,716 |
17,488 |
17,990 |
-8.9 |
-6.6 |
2.9 |
모바일 |
36,618 |
46,503 |
55,244 |
61,579 |
27.0 |
18.8 |
11.5 |
|
인 쇄 |
소 계 |
57,172 |
65,219 |
72,732 |
79,569 |
14.1 |
11.5 |
9.4 |
신문 |
19,031 |
19,397 |
18,431 |
18,063 |
1.9 |
-5.0 |
-2.0 |
|
옥 외 |
잡지 |
4,448 |
4,333 |
4,117 |
4,259 |
-2.6 |
-5.0 |
3.4 |
소 계 |
23,479 |
23,730 |
22,548 |
22,322 |
1.1 |
-5.0 |
-1.0 |
|
기 타 |
디지털 사이니지 |
5,320 |
4,235 |
2,352 |
2,346 |
-20.4 |
-44.5 |
-0.3 |
인쇄형 |
7,979 |
8,332 |
7,547 |
7,731 |
4.4 |
-9.4 |
2.4 |
|
소 계 |
13,299 |
12,567 |
9,899 |
10,077 |
-5.5 |
-21.2 |
1.8 |
|
생활정보 |
1,713 |
2,148 |
2,089 |
2,094 |
25.4 |
-2.7 |
0.2 |
|
취업정보 |
570 |
960 |
935 |
935 |
68.5 |
-2.5 |
-0.1 |
|
DM |
918 |
1,191 |
1,003 |
1,013 |
29.6 |
-15.7 |
1.0 |
|
방송제작사 |
1,089 |
744 |
718 |
730 |
-31.7 |
-3.6 |
1.7 |
|
소 계 |
4,290 |
5,043 |
4,745 |
4,772 |
17.5 |
-5.9 |
0.6 |
|
총 계 |
137,559 |
144,269 |
145,495 |
151,425 |
4.9 |
0.9 |
4.1 |
'새로운 정보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원/위안 직거래시장 시장조성자 선정 (0) | 2020.12.29 |
---|---|
과학 기술 전문 사관 후보생 대상‘제1회 밀리테크 챌린지’개최 결과 발표 (0) | 2020.12.29 |
과기정통부, 생활제품·환경 전자파 측정 결과 공개 (0) | 2020.12.29 |
소규모육가공연구회’가 만든 수제 햄 전북광역푸드뱅크(먹거리나눔터)에 기탁 (0) | 2020.12.29 |
겨울 인삼밭 피해 예방 하는 방법 (0) | 2020.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