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 서남부권 및 중부권·전라남도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고속교통서비스 확충을 위한 호남고속철도 2단계 및 인천발/수원발 KTX 직결사업 등 3개 사업 6개 공구 노반공사의 시공업체가 선정되었으며, 연내 착공한다고 밝혔다.
ㅇ 신규 고속철도 사업을 통해 고속철도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던 인천, 경기 서남부권 및 중부권, 전라남도까지 고속철도의 수혜지역이 크게 확대된다.
□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은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신선 건설 사업으로 전남지역의 성장동력 창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호남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교통편의 제공을 목적으로 총사업비 2조 5,789억 원(국고50%, 철도공단50%)을 투입하여 ‘25년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된다.
ㅇ 고막원~임성리 신설노선은 본선 44.1km, 정거장 1개소(무안공항) 신설을 포함하며, 그 중 금회 착공구간은 기타공사구간(제1,3,6,7공구, L=26.4km)으로 노반공사비 6,653억 원이 투입된다.
ㅇ ’25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용산/수서~목포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으로, 무안공항 접근성 제고 및 무안공항 수요증대 등 전남도 지역주민의 철도/공항이용 편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안산·화성지역에 KTX 열차 직결운행을 통한 고속철도 서비스 추가 제공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4,238억 원(기존선개량 국고100%, 신설 국고50%, 철도공단50%)이 투입된다.
ㅇ ‘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송도~부산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20분, 송도~목포 간 약 2시간 10분 소요될 예정이며, 그동안 KTX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 광명 등을 찾아야 했던 인천·안산·화성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 한편,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과 수도권 고속철도를 연결하여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수원을 비롯한 수도권 동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2,772억 원(기존선개량 국고100%, 신설 국고50%, 철도공단50%) 투입된다.
ㅇ `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수원~부산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 수원~목포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 가량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번 사업을 통하여 ‘25년까지 7조 2,084억 원 가량의 생산유발*과 6만 628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생산, 고용 유발효과 관련 근거 : 철도부문 MRIO 분석 참조
□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은 “그동안 고속철도 이용에 불편과 어려움이 있던 지역에 신규 고속철도를 건설함으로써 철도이용자의 편의성을 크게 확대시키고 이용시간을 단축시키게 되었다”면서,
ㅇ “전국 고속철도망 확대를 통해 철도이용자의 교통서비스 향상은 물론 지역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시간단축비교
①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구 분 |
1단계 (용산/수서~광주송정) |
2단계 (광주송정~목포) |
운행시간 (용산/수서~목포) |
시간 단축 |
비고 |
|
KTX (용산하행) |
기존 |
약 96분 |
약 37분 |
약 133분 |
- |
KTX 525 (나주정차) |
사업시행 |
약 96분 |
약 35분 |
약 131분 |
약 2분 |
나주,무안공항정차 |
|
SRT (수서하행) |
기존 |
약 96분 |
약 37분 |
약 133분 |
- |
SRT 659 (나주정차) |
사업시행 |
약 96분 |
약 35분 |
약 131분 |
약 2분 |
나주,무안공항정차 |
※ (기 존) 용산(수서)-광주송정-나주-목포 : 133분 (KTX525, SRT659, '20.12.4.현재)
(사업시행) 용산(수서)-광주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 : 131분 (2분 단축)
② 인천발 KTX 직결사업
구 분 |
운행시간 |
시간단축 |
비고 |
||||
경부선 |
기존 |
광명~부산, KTX |
약 246분 |
- |
대중교통 환승 |
||
수서~부산, SRT |
약 264분 |
- |
대중교통 환승 |
||||
사업시행 |
송도~부산, KTX |
약 149분 |
약 96~124분 |
|
|||
호남선 |
기존 |
광명~목포, KTX |
약 225분 |
- |
대중교통 환승 |
||
용산~목포, KTX |
약 266분 |
- |
대중교통 환승 |
||||
사업시행 |
송도~목포, KTX |
약 130분 |
94~135분 |
|
③ 수원발 KTX 직결사업
구 분 |
운행시간 |
시간단축 |
비고 |
||||
경부선 |
기존 |
수원~부산, KTX |
약 163분 |
- |
|
||
사업시행 |
수원~부산, KTX |
약 135분 |
약 28분 |
|
|||
호남선 |
기존 |
수원~목포, ITX |
약 249분 |
- |
|
||
수원~목포, 무궁화 |
약 271분 |
- |
|
||||
수원~천안아산~목포 |
약 187분 |
- |
새마을, KTX 환승 |
||||
사업시행 |
수원~목포, KTX |
약 130분 |
약 57~141분 |
|
호남고속철도2단계 및 인천발/수원발 KTX 사업현황 |
□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임성리구간) 사업현황
ㅇ 사업내용 : 고막원~임성리 고속신설 44.1km, 정거장 1개소 신설(무안공항)
※ 광주송정~고막원(L=25.9km) 고속화완료(‘20.6월), 임성리~목포(L=7.3km) 기존선 활용
ㅇ 사업기간 : 2006~2025년
ㅇ 총사업비 : 10조6,931억원 (2단계 광주송정~목포구간 2조 5,759억 원)
구 분 |
합 계 |
호남고속1단계 |
호남고속2단계 |
|
오송∼광주송정 (완료) |
광주송정~고막원 (고속화개량완료) |
고막원~임성리 (금회 신설) |
||
총사업비 |
10조6,931억원 |
8조1,173억원 |
1,882억원 |
2조 3,877억원 |
ㅇ 금회 기타공사구간(1,3,6,7공구) 사업추진 상세
구 분 |
합계 |
연장 |
공사금액(억원) |
설계사 |
시공사 |
기타 공사 |
1공구 |
6.8km |
1,830 |
㈜동일기술공사 |
㈜포스코건설 |
3공구 |
6.0km |
1,354 |
㈜케이알티씨 |
두산중공업㈜ |
|
6공구 |
5.6km |
1,483 |
㈜동명기술공단 종합건축사사무소 |
현대엔지니어링㈜ |
|
7공구 |
8.4km |
1,986 |
㈜삼보기술단 |
삼부토건㈜ |
|
기타공사 합계 |
26.4km |
6,653 |
- |
|
※ 기본설계 기술제안(2,4,5공구, 17.7km)구간 실시설계 후 ‘21년 6월 착공 예정
□ 인천발 KTX 사업현황
ㅇ 사업내용 : 본선 7.38km(연결선 단선병렬 신설 6.15km, 기존선 구간 1.23km),
정거장 3개소 개량(수인선 송도역, 어천역, 안산선 초지역)
ㅇ 사업기간 : 2016~2024년
ㅇ 총사업비 : 4,238억원
구 분 |
연결선 신설 |
기존선 개량 |
비 고 |
건설비(억원) |
2,524 |
1,714 |
계 : 4,238 |
재원분담 (국고 : 공단) |
50% : 50% |
100% : 0% |
국고 : 2,976 공단 : 1,262 |
ㅇ 설계사 : 동명기술공단(40%), 서현기술단(30%), 태조엔지니어링(30%)
ㅇ 시공사 : 두산건설㈜ (공사비 1,407억원)
□ 수원발 KTX 사업현황
ㅇ 사업내용 : 본선 9.99km(연결선 신설 9.42km, 기존선 구간 0.57km),
정거장 3개소 개량(경부선 수원역, 서정리역, 수서평택고속선 지제역)
ㅇ 사업기간 : 2016~2024년
ㅇ 총사업비 : 2,772억원
구 분 |
연결선 신설 |
기존선 개량 |
비 고 |
건설비(억원) |
2,356 |
416 |
계 : 2,772 |
재원분담 (국고 : 공단) |
50% : 50% |
100% : 0% |
국고 : 1,594 공단 : 1,178 |
ㅇ 설계사 : 케이알티씨(45%), 신성엔지니어링(15%), 유신(20%), 도화(20%)
ㅇ 시공사 : ㈜한화건설(공사비 1,137억원)
고속철도 추진경위 |
구분 |
사업명 |
구간 |
연장 (km) |
착공 |
개통 |
총사업비 (억원) |
비고 |
운영 |
경부고속철도 1단계 |
서울∼동대구 |
238 |
‘92.6 |
‘04.4 |
127,377 |
|
경부고속철도 2단계 |
동대구∼부산 |
169 |
‘02.6 |
‘10.11 |
82,368 |
|
|
호남고속철도 1단계 |
오송∼광주송정 |
182 |
‘09.5 |
‘15.4 |
81,173 |
|
|
호남고속철도 2단계 |
광주송정∼고막원 |
26 |
‘16.12 |
‘19.6 |
1,882 |
|
|
수서평택고속철도(수서∼평택) |
수서∼평택 |
61 |
‘11.5 |
‘16.12 |
30,583 |
|
|
금회 착공 |
호남고속철도 2단계 |
고막원∼목포(임성리) |
51 |
‘20.12 |
‘25.12(예정) |
23,877 |
|
인천발 KTX 직결사업 |
어천∼경부고속선 |
6 |
‘20.12 |
‘24.12(예정) |
4,238 |
|
|
수원발 KTX 직결사업 |
서정리∼지제 |
9 |
‘20.12 |
‘24.12(예정) |
2,77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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