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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컨테이너 물동량 5.4% 증가, 9월부터 증가세 지속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0. 12. 23. 11:53

전국  물동량(중량기준) 전년 동월 대비 3.6% 감소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2020 11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  1 2,977 으로 전년 동월(1 3,456만톤) 대비 3.6%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 (20.8) 11,826만톤(17.6%), (20.9) 12,365만톤(3.3%), (20.10) 12,708만톤(9.9%)

 

  수출입 물동량 광석제품의 수입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류(원유, 석유정제품 ) 물동량 감소와 발전용 연료(유연탄 ) 수입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 동월(1 1,435만톤) 대비 3.3% 감소  1 1,054 으로 집계되었다.

 

    * (20.8) 10,156만톤(19.1%), (20.9) 10,669만톤(5.2%), (20.10) 10,848만톤(10.3%)

 

  반면, 컨테이너 물동량(TEU 기준) 20.9월부터 이어진 증가세가 지속되어 11에는 전년 동월 대비 5.4% 증가 257TEU 기록하면서 올해 들어 가장   증가세 보였다.

 

  연안 물동량 경우 유류 사용량 감소로 인한 관련 물동량이 감소하고 건설경기 위축으로 시멘트 물동량도 감소하여 전년 동월(2,021만톤) 대비 4.9% 감소  1,923  처리하였다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20 11) ]

(단위 : 만톤, %)

구 분

19.11

최근 3개월

20.11

20.8

20.9

20.10

총물동량

13,456

11,826

12,365

12,708

12,977

전년 동기 대비 

2.3

17.6

3.3

9.9

3.6

 

수 출 입

11,435

10,156

10,669

10,848

11,054

 

    

2,021

1,670

1,696

1,860

1,923

 

 

  항만별(중량기준) 보면 부산항 올해 전년 동월 대비 계속된 물량 감소세에서 처음으로 증가세로 전환(1.5%)되었고, 광양항 크게 증가(4.5%) 반면, 최근 증가세에 있던 인천항, 평택‧당진항은 각각 11.2%,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1 전국 항만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 전년 동월(244TEU) 대비 5.4% 증가 257TEU 기록하여 20개월만에 최대 증가율을 보였다.(9월부터 증가세 지속)

 

    * (20.8) 234TEU(3.2%), (20.9) 237TEU(4.7%), (20.10) 249TEU(0.1%)

  수출입 전년 동월(140TEU) 대비 1.4% 증가 142TEU 기록하였는데, 특히 수출 72TEU(2.4%) 기록하여 증가세 4개월  지속되고 있다.

물동량(전년대비)

20. 8

20. 9

20. 10

20. 11

수출입

131TEU(3.9%)

137TEU(3.7%)

140TEU(0.3%)

142TEU(1.4%)

 

수출

68TEU(0.5%)

70TEU(5.0%)

70TEU(0.1%)

72TEU(2.4%)

수입

63TEU(8.1%)

67TEU(2.3%)

70TEU(0.5%)

70TEU(0.4%)

 

  환적 전년 동월(102TEU) 대비 11.5% 증가한 114 TEU 기록하여 전국 ‘컨’ 물동량 증가율에  기여를 하였다.(20개월만의 최대 증가율)

 

    * (20.8) 101TEU(2.2%), (20.9) 99TEU(6.1%), (20.10) 108TEU(0.1%)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20 11) ]

(단위 : TEU, %)

구 분

19.11

최근 3개월

20.11

20.8

20.9

20.10

총물동량

2,435

2,339

2,374

2,492

2,568

전년 동기 대비 

5.2

3.2

4.7

0.1

5.4

 

수 출 입

1,396

1,313

1,368

1,401

1,416

    

1,020

1,013

993

1,077

1,137

 

    

19

13

13

14

15

 

 한편, 전년 동월 대비 () 컨테이너 처리 실적은 대폭 증가(10.0%)하였고 () 컨테이너 처리 실적(13.3%) 감소하였으며, 컨테이너 화물 중량(내품*) 기준으로 2020 11 처리량 4,617 (0.9%)으로 집계되었다.

 

    * 내품 : 컨테이너 안에 실제로 적재되어 있다고 신고된 화물의 양

 

    * (8) 4,056만톤으로 전년 동월(5,238만톤) 대비 22.6% 감소

      (9) 4,189만톤으로 전년 동월(4,550만톤) 대비 7.9% 감소

      (10) 4,390만톤으로 전년 동월(4,836만톤) 대비 9.2% 감소

 

 

 부산항 전년 동월(182.5TEU) 대비 5.5% 증가한 192.4TEU 기록하였는데, 환적물량을 중심으로 물동량 대폭 상승하였다.

    * (20.8) 174TEU(4.8%), (20.9) 173TEU(1.7%), (20.10) 188TEU(0.3%)

  수출입 전년 동월(85.9TEU) 대비 소폭 감소(1.5%) 84.6TEU 처리하였는데, 이는 교역 상위 국가들의 물동량 증가(중국 2.6%미국 2.5% ↑등)에도 불구하고 일본(11.8%)  물량 감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물동량

(전년대비)

20. 8

20. 9

20. 10

20. 11

수출입

 75.8TEU(10.3%)

 79.3TEU(2.1%)

 82.4TEU(4.0%)

 84.6TEU(1.5%)

 

수출

 39.2TEU(5.8%)

 40.7TEU(0.5%)

 41.4TEU(4.2%)

 42.9TEU(0.3%)

수입

 36.6TEU(14.6%)

 38.6TEU(3.7%)

 41.0TEU(3.8%)

 41.7TEU(3.2%)

    * 코로나영향에 따른 수출입 물동량 감소세 9월부터 완화되는 동향이 파악
(10월 물동량은 추석연휴(10.1~2) 및 중국 국경절(10.1~8)의 영향으로 다소 감소)

 

   - 다만 수출은 43TEU(0.3%) 8개월만에 증가 전환하였는데, 북미(9, 18.6%), 유럽(4, 14.5%), 동남아(5.8, 3.3%) 항로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8월부터 월별 수출 물동량* 지속 증가)

 

    * 부산항 월별 수출 물동량 : 39(8)  40(9)  41(10)  43TEU(11)

 

  환적* 전년 동월(96.6TEU) 대비 11.6% 증가한 107.8TEU 처리하였는데, 이는 주요국가(중국 36.5(31.0%), 북미 20.3(10.1%)) 환적물량 증가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 (20.8) 99TEU(0.2%), (20.9) 94TEU(5.2%), (20.10) 105TEU(2.7%)

 

 광양항 전년 동월(19.0TEU) 대비 3.6% 감소한 18.3TEU 기록하였다.

 

  * (20.8) 17TEU(14.9%), (20.9) 19TEU(11.7%), (20.10) 17TEU(13.1%)
(9월 물동량은 중국항만 체선율 급증에 따른 부정기선 투입에 따라 일시적 증가)

  수출입 전년 동월(14.4TEU) 대비 2.8% 감소한 14TEU 처리하였는데, 교역 상위 국가들의 물동량 증가(미국 8.0%베트남 41.4% )에도 불구하고 중국(11.7%) 물동량이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물동량(전년대비)

20. 8

20. 9

20. 10

20. 11

수출입

14.3TEU(3.4%)

14.8TEU(8.0%)

15.3TEU(1.9%)

14.0TEU(2.8%)

 

수출

7.9TEU(6.1%)

7.4TEU(6.4%)

7.6TEU(0.5%)

7.0TEU(5.7%)

수입

6.4TEU(13.0%)

7.4TEU(9.6%)

7.7TEU(4.5%)

7.0TEU(0.3%)

 

  환적* 전년 동월(4.6TEU) 대비 6.1% 감소한 4.3TEU 처리였는데, 이는 기항서비스** 중단, 선대 축소(얼라이언스 서비스 통합) 따른 환적물량 이탈*** 영향 지속된 것으로 분석된다.

 

   * (20.8) 2.2TEU(52.5%), (20.9) 4.4TEU(26.3%), (20.10) 1.7TEU(62.7%)
(9월 환적물량은 중국항만 체선율 급증에 따른 부정기선 투입에 따라 일시적 증가)

 

  ** 중남미항로 연간 20TEU 수준 / *** 북미항로 연간 10TEU 수준(광양항 → 부산항)

 

 인천항 전년 동월(27.0TEU) 대비 9.2% 증가한 29.4TEU 기록하였는데, 수출입 물량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20.8) 27.7TEU(11.2%), (20.9) 28.7TEU(12.8%), (20.10) 28.2TEU(7.4%)

 

  수출입 전년 동월(26.4TEU) 대비 6.1% 증가 28.0TEU 처리하였는데, 연초 신규항로 개설효과가 지속(11 중국 17.5(8.3%), 베트남 3(8.2%)) 것으로 분석된다.

 

물동량(전년대비)

20. 8

20. 9

20. 10

20. 11

수출입

27.1TEU(9.9%)

28.1TEU(12.0%)

27.6TEU(6.4%)

28.0TEU(6.1%)

 

수출

13.4TEU(11.7%)

14.2TEU(14.3%)

13.7TEU(10.6%)

13.8TEU(7.6%)

수입

13.7TEU(8.2%)

13.9TEU(9.6%)

13.9TEU(2.7%)

14.2TEU(4.7%)

 

  환적 전년 동월(6TEU) 대비 증가 1.4TEU 처리하였다.

 

 세계 9 주요 컨테이너 항만 10 기준 누적  물동량(TEU) 전년 동기대비 0.3% 증가 코로나영향에 따른 물동량 누적 감소분이 회복된 것으로 파악되며, 3분기 들어 세계 9 항만 물동량의 증가세 지속되고 있는데, 중국 항만의 성장세* 기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 항만을 통한 무역 확대 등 중국의 내수촉진, 인센티브‧마케팅 확대를 통한 항로 개설 등 항만 육성정책 등으로 2분기부터 물동량 증가세

 

 

 상하이항 10 기준 누적 물동량 3,586TEU(전년동기대비 1.7%) 세계 1위를 유지하였고, 싱가포르항(3,047TEU, 0.8%), 닝보-저우산항(2,406TEU, 2.4%), 선전항(2,149TEU, 0.2%), 광저우항(1,902TEU, 1.1%), 칭다오항(1,802TEU, 3.2%) 2~6위를 기록하였다.

 

   - 부산항(1,798TEU, 1.7%) 세계 7(전년 동기 6) 기록하였고, 텐진항(1,553TEU, 5.6%)  뒤를 이었다.

 

  부산항 글로벌 물동량 회복세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선사 비대면 마케팅*  온라인을 통한 환적 네트워크 강화** 등을 지속 나가고,

 

   * (기존) 선사에 방문하여 대면 면담 → (변화) 화상회의, 웹세미나, 온라인 컨설팅 등

 

  ** (구성) 항만당국 – 터미널 운영사 – 선사(글로벌본사 및 한국지사) – 해외 항만당국
(역할) 터미널 운영 동향(물동량서비스 등), 정기 ‘컨’ 노선 현황, 통계 등 상시공유

 

   - 기존 환적화물 인센티브와 별도로 최근 국내 기업들이 선복 확보에 어려움 겪고 있는 미주동남아항로 수출화물을 대상으로 선사에 한시적으로 인센티브 제공* 하여 수출 증가세를 적극 지원 계획이다.

 

   * (기간/방법) 20.12 ~ 21.2 / 20 수출물량 2TEU 이상인 선사에 TEU 2만원 지급
(미주항로) 전년동월 대비 10%이상 증가 시 10%를 초과한 물량 대상( 15억원 한도)
(동남아항로) 전년 동월 대비 5% 이상 증가 시 증가물량 대상( 5억원 한도)

 

 전국 항만 11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  8,360 톤으로 전년 동월(8,879만톤) 대비 5.8% 감소하였으나, 광양항  일부 항만에서는 증가세를 나타냈다.

 

    * (20.8) 7,770만톤(14.7%), (20.9) 8,177만톤(0.8%), (20.10) 8,318만톤(10.2%)

 

[ 전국 무역항 비컨테이너 물동량(20 11) ]

(단위 : 만톤, %)

구 분

19.11

최근 3개월

20.11

20.8

20.9

20.10

총물동량

8,879

7,770

8,177

8,318

8,360

전년 동기 대비 

0.2

14.7

0.8

10.2

5.8

 

수 출 입

6,878

6,110

6,490

6,470

6,451

 

    

2,001

1,660

1,687

1,848

1,909

 

  광양항  60%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화학 관련 물동량의 감소폭이 줄어들고 호주, 브라질 등에서 수입하는 광석의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1,959만톤) 대비 5.8% 증가 2,074  기록하였다.

 

  울산항 자동차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출이 회복세에 있으나 항공류, 휘발류  유류제품의 수요 부진 으로 전년 동월(1,591만톤) 대비 9.3% 감소 1,442  기록하였다.

 

  인천항 유류와 유연탄의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여 전년 동월(915만톤) 대비 14.3% 감소한 785  기록하였다.

 

  평택·당진항은 자동차 물동량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원유 수요 불확실성에 따른 유류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전년 동월(897만톤) 대비 7.7% 감소 827  기록하였다.

 

  대산항 석유정제품 수요감소로 유류 물동량이 감소하고 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의 유연탄 수입량 감소가 지속되어 전년 동월(749만톤) 대비 15.2% 감소한 636  기록하였다.

 

 품목별 보면 유류, 유연탄, 자동차 각각 6.7%, 12.4%, 7.4% 감소한 반면, 광석은 8.2% 증가하였다

 

   국제 수요 감소에 따른 석유정제품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월(3,818만톤) 대비 6.7% 감소 3,561  기록하였다.

 

  광석 호주와 브라질의 철광석 생산 재개 등의 영향으로 광양항, 포항항  주요 수입항만의 물동량이 급증하여 전년 동월(1,160만톤) 대비 8.2% 증가 1,254  기록하였다.

 

  유연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석탄발전 감축 정책 기조에 따라 화력발전소가 있는 보령항, 태안항 등의 수입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여 전년 동월(1,112만톤) 대비 12.4% 감소 975  기록하였다.

 

  자동차 세계적인 경기 위축에 따른 주요 차량 수출국의 자동차 수요 위축으로 전년 동월(697만톤) 대비 7.4% 감소 646  기록하였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상승세 속에 우리나라도 지난 3개월간 연속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환적, 미주구주동남아 수출물량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파악되고 있다.라며, “이에 회복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의 수출상황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국적선사 임시선박 , 국내기업 선적 공간 우선 제공 등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12부터는 한시적으로 수출화물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효과를 제고시킬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