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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남방지역 농식품 수출 전년대비 8.4% 증가, 1위 수출권역으로 부상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0. 12. 11. 10:42

농식품 수출, 신남방 정책의 견인차가 되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 농식품 수출이 6,845백만불(20.11)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인한 급격한 해외 여건 변화에도 불구, 신속한 정책 지원으로 농식품 수출액 사상 최대치 달성 중이며,

  , ‘신남방* 지역의 농식품 수출이 전년 대비 8.4% 증가하여, 사상 처음 일본을 제치고 1 수출권역**으로 부상했다.

* 신남방지역 수출 : 1911) 1,287백만불 → ‘2011) 1,395백만불/8.4%  

** 신남방지역 수출 비중 : 18) 19.6% → ’19) 20.3% → ‘2011) 20.4%

  태국(9.8%), 인도네시아(4%), 필리핀(33.1%), 싱가폴(19.8%), 말레이시아(23.1%), 인도(34.7%) 대부분 신남방 지역 국가에서의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어, 농식품 수출을 견인하는 차세대 핵심 시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고 있다.  

 

 

 

 그동안 농식품부는 신남방 국가의 국가별 특성 맞는 품목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 수출 기반을 화하고, 코로나19 온라인·비대면으로 급변하는 유통변화에 맞게 마케팅 지원 추진해왔다.

 

 

<주요 수출 품목>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코로나19 인한 가정식 수요 증가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된 배달앱*(O2O) 확대 면류(138백만불/16.1%), 소스류(54/15.8%), 조제분유(24/43.9%), 김치(8/55.2%), 유자차(6.4/160.3%) 증가하였으며,

* 베트남 음식(식품) 배달시장(20) : 3,800만달러(한화 약 461억 원)

 - 검역 타결로 수출길이 열린 베트남 단감(45.4%) 비롯해, 포도(34.5%), 닭고기(12.3%), 인삼(6.9%) 신선 농산물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기간 ‘이태원클라쓰’ 한류 드라마의 인기 ‘슬기로운 집콕생활’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통해 떡볶이·비빔밥·김치볶음밥·고추장불고기 한식 레시피가 유행하면서,

 - 한국을 대표하는 건강식품인 ‘인삼’, 메인 식재료인 ‘고추장·김치’, 간편하게 먹을 있는 ‘즉석 떡볶이*·라면’, 포도·단감 후식용 고급 과일까지 급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 신남방지역 떡볶이 수출액 : 19.11) 31백만불 → ’20. 11) 48백만불 58% 증가

<온·오프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

농식품부는 베트남·인도네시아·싱가폴 현지 대형유통매장 온라인 구매 결합 온·오프라인 플랫폼* 확대 생산농가 중소기업이 진출할 있는 기반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 베트남(45개점) : Vinmart(31개점), 롯데마트 14개점 25개사 211개품목 신규 입점

* 인니(50개점) : 롯데마트(소매) 15개점, 롯데그로시어(도매) 35개점 22개사 148개품목

* 신선농산물 전용 판매점(K-Fresh Zone) : 싱가폴·베트남·태국·말련 4개국 50개소

 

 

- 대형 유통매장내 한국식품 상설 판매관(I-Like K-Food, 공동브랜드관) 구축하고, 현지 배달앱 온라인 전자상거래플랫폼 연동하는 마케팅* 추진하고 있다.

*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QR코드로 온라인몰 및 쇼셜커머스의 ‘I LIKE K-FOOD관’연결, 상품 정보 검색 및 주문 시 배달 쿠폰 지원, 포인트 적립 등 이벤트 참가 지원 등

 - 신남방 지역에서 동시에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플랫폼(쇼피·큐텐) 사회관계망(SNS) 쇼셜커머스(페이스북·라인·인스타그램 ) 활용하여, 분야별 전문 파워인플루언서 함께 라이브 특판전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하였으며,

 - 이를 통해 한국 농식품 상설판매관 = 품질 좋은 한국 식품 구매 창구’로서 인지도 상승되고 있다.

 

 

 

 신남방 지역 미국·중국·일본에 집중된 수출 시장의 다변화 위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협정을 통해 수출 성장세 더욱 가속화 전망이다.

RCEP 발효로 즉시 관세 철폐되는 품목 중심으로 조기 ’고품질·프리미엄‘ 농식품으로 자리매김 있도록,

 - 품종개발부터 상품개발, 수확 저장기술, 선도유지, 선별·포장개선, 항공에서 선박 전환을 통한 물류비 절감, 마케팅까지 단계별 촘촘한 정책으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수출의 핵심 수단인 한류‘ 정책적으로 적극 활용하여 한국 식품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추진하고,

 

* CJ K-CON 전략적 참여로 한국 농식품 콘텐츠 제작 및 글로벌 SNS 플랫폼 활용 실시간 직접 소통을 통해 실소비자의 참여 확대 등

 

 동남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한국식품 전문 판매관‘ 구축하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계, 국가별 시장 여건 적합한 유망 제품의 입점 판매 지원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 글로벌 경기 둔화, 물류 여건 악화 우리 기업의 수출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나,  

 국가별 전략 품목 선정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기반 구축  확대 수출 호조 보이고 있다”며,

 “코로나 대응으로 높아진 한국의 위상을 활용, 보다 많은 우리 식품 기업들이 신남방에서 활력 찾을  있도록 정책적 지원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남방지역 농림축산식품 수출실적(2020 11 잠정)

 

 

부류별

(단위 : , 천불, %)

2019

2019.1.1.~11.30(A)

조업일수:249.5

2020.1.1.11.30(B)

조업일수:251.0

증감률(B/A)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농림축산식품

1,425,785

830,686

1,287,964

1,033,376

1,395,655

24.4

8.4

 

245,851

112,431

214,072

99,888

215,912

11.2

0.9

  - 과실류

56,371

17,909

46,770

17,394

50,039

2.9

7.0

  - 채소류

55,080

18,660

46,463

5,734

45,346

69.3

2.4

  - 가금육류

50,893

43,433

46,241

44,114

48,426

1.6

4.7

  - 인삼류

28,300

4,135

23,563

4,964

25,184

20.0

6.9

  -

10,377

20,728

9,592

18,822

8,994

9.2

6.2

  - 버섯류

7,245

3,131

6,449

2,848

6,009

9.0

6.8

  -

5,894

1,553

5,377

2,244

8,344

44.5

55.2

  - 돼지고기

2,914

644

2,598

1,788

6,212

177.5

139.1

  - 화훼류

539

28

500

39

751

41.6

50.1

  - 산림부산물

28,237

2,209

26,520

1,940

16,607

12.2

37.4

 

1,179,934

718,255

1,073,892

933,488

1,179,743

30.0

9.9

  - 연초류

150,971

8,607

136,563

7,645

99,270

11.2

27.3

  -

144,573

117,968

131,593

107,351

123,852

9.0

5.9

  -

128,406

36,571

119,257

41,234

138,496

12.8

16.1

  - 과자류

55,724

9,599

50,024

10,520

53,324

9.6

6.6

  - 소스류

51,389

15,638

46,591

17,111

53,938

9.4

15.8

  -

31,050

21,306

28,648

49,866

53,515

134.1

86.8

  - 낙농품

20,872

2,032

18,941

3,116

26,714

53.4

41.0

  - 목재류

51,751

179,549

47,756

324,527

66,484

80.7

39.2

  -

545,198

326,986

494,519

372,118

564,150

13.8

14.1

 

 

국가별(농림축산식품)

(단위 : , 천불, %)

2019

2019.1.1.~11.30(A)

조업일수:249.5

2020.1.1.11.30(B)

조업일수:251.0

증감률(B/A)

비중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1,425,785

830,686

1,287,964

1,033,376

1,395,655

24.4

8.4

100.0

ASEAN

1,372,395

801,884

1,241,772

994,879

1,333,420

24.1

7.4

95.5

인도

53,390

28,802

46,193

38,497

62,235

33.7

34.7

4.5

베트남

513,983

377,890

456,909

392,540

441,953

3.9

3.3

31.7

태국

197,034

67,884

180,441

101,007

198,095

48.8

9.8

14.2

인도네시아

169,741

108,284

157,594

202,040

163,915

86.6

4.0

11.7

필리핀

133,312

65,731

122,549

82,877

163,109

26.1

33.1

11.7

싱가포르

126,263

37,927

114,922

62,037

137,716

63.6

19.8

9.9

말레이시아

108,976

59,644

97,625

76,585

120,202

28.4

23.1

8.6

캄보디아

101,961

77,053

91,841

69,371

87,168

10.0

5.1

6.2

미얀마

16,587

5,565

15,602

5,676

16,052

2.0

2.9

1.2

라오스

2,544

926

2,443

1,355

3,036

46.4

24.3

0.2

브루나이

1,993

980

1,847

1,391

2,174

41.8

17.7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