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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치즈볼·버섯칩·참외과자·사과정과·버섯피클 등 눈길 가공 상품 판촉 기술 지원…지난해 평균 매출액 15.7% 증가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1. 2. 8. 10:16

 

□ 코로나19 여파에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농산물 가공 제품을 만들어 소득을 올리고 있는 농가들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 특히 태백 감자, 장수 사과, 성주 참외처럼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하거나, 표고·목이버섯 같이 가공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농산물을 이용해 차별화된 이색제품을 만들어 소득 증대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농산물 가공제품의 디자인 개선, 판로 확보, 홍보기획 활동 등을 지원하는 ‘농가형 가공상품 마케팅기술 지원사업’이 농가소득 향상의 발판이 되어 지난해 참여 농가의 평균 매출액이 15.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 이 지원사업에는 지난해 8개 시·군 156개 농가가 참여했고, 코로나19 사태에도 참여 농가의 평균 매출액이 2019 1억 원에서 2020 11,600만 원으로 15.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판촉 기술 지원사업과 함께 농산물 가공에 필요한 공동 이용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농산물 종합가공기술 지원사업’과 농업인의 창업을 돕는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사업’도 농가소득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처럼 가공·창업 및 판촉 기술지원을 발판 삼아 코로나19 사태에도 매출이 증가한 농가들이 생기면서 농업에 희망을 주고 있다.

 ○ 강원 태백의 태백산채마을농업회사법인은 밀가루 대신 감자전분을 이용해 감자 안에 치즈를 넣어 만든 ‘감자치즈볼’과 쫀득한 감자떡 안에 부드러운 감자볼을 넣어 만든 ‘알감자떡’ 등을 개발·판매해 지난해 2 2,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2019) 매출액 1 6,000만 원보다 37% 증가한 액수다.

 ○ 전남 강진의 믿음영농조합법인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버섯을 원료로 지방 함량은 내리고 바삭함은 높이는 저온 진공 튀김 방식으로 튀긴 ‘버섯칩’ 등을 만들어 판매해 전년 매출액 8 8,600만 원보다 13% 늘어난 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 경북 성주의 참샘영농조합법인은 과자를 만들 때 사용하는 바닐라 또는 레몬을 참외로 바꿔 참외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참외구움과자’를 비롯해 ‘참외잼’, ‘참외청’ 등을 개발해 판매 중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24억 원으로, 전년 매출액 22억 원보다 9% 증가했다.

 ○ 전북 장수의 한비즌한과업체는 주로 인삼이나 도라지 등으로 만드는 정과1) 를 사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특히 ‘사과정과’는 기존 정과의 딱딱하고 끈적한 식감을 개선해 부드럽고 깔끔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지난해 매출액은 4 2,000만 원으로, 전년 매출액 4억 원보다 5% 늘어났다.

 ○ 경기 용인의 새암농장은 절임용 목이버섯 재배기술을 이용해 만든 젤리 같은 식감의 ‘목이버섯피클’과 주로 곡류나 과일을 건조해 만드는 뮤즐리2) 를 목이버섯으로 대체해 가벼운 한 끼 식사용의 ‘목이버섯뮤즐리’ 등을 개발해 판매 중이다. 지난해 전체 매출액은 급식 판매 감소로 전년과 같은 1 5,000만 원을 기록했지만, 공 분야 매출액은 인터넷 판매가 크게 늘어 5,000만 원에서 7,0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40%나 증가했다.

 

 

□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박정화 과장은 “앞으로 농가에서 톡톡 튀는 농산물 가공제품이 더 많이 생산·판매될 수 있도록 가공에서부터 창업과 판촉에 이르기까지 현장 맞춤형 지원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1.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가공·창업  판촉 지원사업 개요

 

 

□ 농산물 종합가공기술 지원사업

 ○ 농업인 가공 활동 활성화를 위한 공동 이용 가공시설 설치

 ○ 농업인 가공 창업교육, 시제품 개발 · 컨설팅 등 종합서비스 지원

   * 사 업 량 : (20) 16시군(1년차 4, 2년차 12)  (21) 10시군(1년차 6, 2년차 4)

   * 개소당 사업비 1,000백만원(1년차 400, 2년차 600, 국비‧지방비 각 50%)

   * 사업대상 : 시군농업기술센터

 

□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사업

 ○ 제품 가공·생산·상품화에 필요한 시설·장비구입 등 기반조성

 ○ 사업장 설계·건축·시설·제품개발 등을 위한 컨설팅

   * 사 업 량 : (20) 33농가 → (21) 25농가

   * 개소당 사업비 100백만원(국비‧지방비 각 50%), (20) 사업비 50백만원

   * 사업대상 : 가공 창업 희망을 희망하는 농업인 조직체

 

□ 농가형 가공상품 판촉기술 지원사업

 ○ 가공제품의 생산‧유통 및 홍보‧마케팅 역량 강화

 ○ 농업인 가공상품의 지역단위 공동 판로확대 및 마케팅 활동 지원

   * 사 업 량 : (20) 8시군 → (21) 12시군

   * 개소당 사업비 100백만원(국비‧지방비 각 50%)

   * 사업대상 :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

 ○ 2020년 추진성과

 

구분

참여농가수

평균 매출액

증가율

내용

156

(19) 100.3백만 원 → (20) 116.0

1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