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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동영상서비스 및 콘텐츠 발전을 위한 간담회 개최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1. 1. 30. 10:22

 

 

국내 주요 인터넷동영상서비스(이하 OTT) 관련 기업인들과 함께  기업의 21년도 사업전략  업계 애로사항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방안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6 범정부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발표 이후, 국내 기업의 신규 OTT 출시, OTT 기업의 콘텐츠 투자 확대 해외진출 등과 같은 시장의 긍정적 변화 확인하고,

 

  세계시장을 무대로 경쟁이 이루어지는 OTT 산업에서 우리 기업 대한 지원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간담회에 참여한 국내 OTT 기업들은  사의 21년도 콘텐츠 투자계획, 해외진출 계획 등을 발표하면서,

 

  우리나라의 높은 ICT 한류 콘텐츠 경쟁력 결합하면 국내는 물론 세계 OTT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 나갈  있다는 자신감을 피력하였다.

 

 

                     

                               

  이와 동시에, 기업들의 노력이 정부의 불필요한 규제로 지연되거나 가로막혀 국내 OTT 기업이 시장을 주도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정부가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통해 천명한 ‘최소규제 원칙’ 계속 지켜져야 한다 의견을 제시했다.

 

  기업의 발표에 뒤이어 과기정통부는 우리 OTT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하여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차질없이 수행하는 것은 물론,

 

  웹드라마와 같은 OTT 특화 콘텐츠 대한 제작지원 확대하고 ‘미디어 지능화 기술개발’ AI기반 자동번역 시스템 기술개발’ 신규 추진하는  업계의 수요에 바탕을  종합적인 지원정책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의 ’21년도 OTT 업계 종합 지원방안 >

구분

과제 명

주요 내용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활성화

세액공제, 자율등급제

세액공제와 자율등급제 도입을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추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지원

OTT 콘텐츠 제작 집중 지원을 위해 제작지원 사업 내 OTT 특화 콘텐츠 지원 확대, 신한류 프리미어 콘텐츠 분야 신설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펀드

OTT, 1인 미디어 등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중소·벤처 육성을 위해 260억원 규모의 정책펀드 운영

OTT 특화 기술 개발

미디어 지능화 기술개발

고품질 콘텐츠 제공, 콘텐츠 분석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한 기술개발 과제 집중 추진

AI 기반 자동번역 시스템

국내 OTT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구어체의 방송콘텐츠에 최적화된 자동번역 기술 개발 실시

OTT 특화 신규과제 발굴

합리적 음악저작권료 산출을 위한 콘텐츠  음원 사용량 자동 분석 기술 등 신규 R&D 과제 발굴

제작 시설·설비 지원

1인 미디어 콤플렉스

창작자 및 스타트업을 위한 1인 미디어 특화 인프라 조성을 통해 산업 내·외 협업 및 사업화 지원(21.8월 서울 개소 예정)

빛마루 방송지원센터

비대면 생중계 콘텐츠 등 OTT에 활용가능한 콘텐츠 제작 기반 제공

 

 

                     

                               

 

구분

과제 명

주요 내용

해외진출 지원

단말-플랫폼 협업 진출

국내 OTT 기업 수요를 바탕으로 단말 제조사와의 협업형 해외진출 지원

시장조사·

법률상담

베트남, 일본, 싱가포르 등지의 IT지원센터를 활용해 OTT 기업의 해외진출 시 시장조사, 법률자문 등 지원

비즈니스

매칭 지원

국제 콘텐츠 마켓 참가, 해외 전문가 국내 초청행사 등을 통해 국내외 OTT 콘텐츠 제작자들간 네트워킹 지원

지속발전 기반 마련

중장기

제도개선

최소규제원칙 하에서 국내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산학연 전문가와 모색

인력양성

방송 현업인과 미래 방송인을 대상으로 OTT 등 미디어 환경변화와 방송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전문교육 실시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ICT 한류콘텐츠의 대표적 융합서비스 OTT 대한 우리 기업의 경쟁력 가능성 직접 확인  있었다”면서,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미래 미디어 산업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OTT산업 위해 콘텐츠 제작, 플랫폼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을 아우르는 생태계 육성 역량 집중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