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가 퇴직연금을 든든히 믿고 맡길 수 있는
“2020 퇴직연금 우수사업자 20개사” 명단 발표
2020 퇴직연금사업자 성과 및 역량평가」 결과 발표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2020년 퇴직연금사업자 성과 및 역량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사용자 및 근로자가 퇴직연금사업자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퇴직연금사업자의 자율적인 사업역량 제고 및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 동 평가는 적립금 운용과 제도운영 영역을 7개 항목별*로 평가하여 상위등급 우수사업자(상위 10%) 명단을 2018년부터 공개하고 있다.
* 적립금 운용(60점): 운용상품역량, 수익률 성과, 수수료
제도운영(40점): 조직역량, 서비스역량, 교육역량, 연금화역량
□ 올해 평가는 영업 중인 퇴직연금사업자(43개소, ‘19년 말 기준) 중 평가 참여를 희망한 34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 은행 11개사, 보험 15개사, 증권 8개사 참여(적립금 기준 99.4% 비중)
○ 이번 평가에서는 투자성과 평가에 있어 장기수익률 평가 기준을 강화(7년→10년)하고, 서비스에 기반한 합리적 수수료 부과체계, 객관적 운용상품 선정‧제공 체계 운영 등의 평가를 강화했다.
□ 특히, 올해는 변별력과 비교 선택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항목별 상위등급 우수사업자와 함께 평가항목 전체에서 고르게 높은 성과를 보인 전체종합평가 우수사업자를 추가하여 발표했다.
○ 평가결과는 퇴직연금제도를 새로 도입하거나 퇴직연금사업자 변경을 고려하는 노‧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누리집(www.moel.go.kr/pension)에 게시될 예정이다. < 붙임2 참조 >
□ 평가결과 상위등급 사업자(상위 10%)의 주요 선정사유와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 ‘수익률 성과’ 중 원리금 비보장 상품 수익률에서는 우수한 투자상품 선정 및 자산운용 상담을 통한 상품변경으로 높은 성과를 보여준 사업자(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가 우수사업자로 선정됐으며,
- 원리금보장상품 수익률의 경우, 고금리 상품 유치 및 제시 등을 통해 운용성과를 높인 사업자(IBK연금보험, 롯데손보, 신한금융투자)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운용상품 역량’에서는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한 객관적 상품선정 의사결정 시스템 등 전략적인 투자 지원체계를 갖춘 사업자(삼성화재,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가 우수사업자로 선정됐다.
< 운용상품 역량 우수사례 – 신한은행 > ㅇ 상품선정 위원회를 퇴직연금부가 아닌 전사적 차원으로 격상하여 통합운영 ㅇ 상품선정 시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상품선정의 전문성과 객관성, 공정성 확보. 해외자산의 투자가 활발해짐에 따라 외국계 자문사를 외부위원에 포함하여 투자전략 구축에 활용 ㅇ 2019년 사업자평가 개선 요구사항이었던 자산부채종합관리(ALM) 기반 자산배분시스템을 구축하며 운용상품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 노력을 경주 |
○ ‘수수료 효율성’은 장기 가입자, 강소기업 등 가입자 유형에 따른 다양한 수수료 체계와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가입자의 실질적 비용 절감에 기여한 사업자(KB증권, 부산은행, 신한은행)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수수료 효율성 우수사례 – KB증권 > ㅇ 장기가입, 영세사업자, 사회적기업, 연금수령자 등 할인 대상의 폭이 넓고, ㅇ 수수료율 자체를 인하하여 가입자의 비용 수준을 실질적으로 낮추는데 기여함 (DB형 3~6bp↓ / 개인IRP 연금수령 10bp↓(총 수수료의 33~40% 수준)) ○ ‘제도운영 분야’에서는 체계적인 자산운용상담 전담조직 운영,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서비스 및 연금화 관련 정보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 사업자가 상위사업자로 선정됐다.
□ 한편, 올해 처음 발표하는 전체종합평가 상위사업자는 7개 세부평가 항목을 배점에 따라 집계한 결과,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이 선정됐다. ○ 전체종합평가 상위사업자는 7개 평가항목에서 모두 평균 이상의 역량을 보유하였으며, 특히 배점 비중이 높은 운용상품역량과 수익률성과에서 최상위 수준의 역량을 보였다. □ 이번 평가의 책임연구원인 김재현 교수(상명대학교)는 “퇴직연금사업자 평가가 매년 거듭되면서 퇴직연금사업자의 역량 차이가 줄고,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라고 평했다. |
○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퇴직연금사업자의 조직역량이 강화되었고, 연금지급도 충실하게 이루어졌다. 다만, 장기적으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자산배분 등에 대한 적극적 정보 제공 노력은 부족하다.”라고 전했다.
□ 김대환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관은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노사가 합리적인 선택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제공하고, 퇴직연금사업자의 자율적 경쟁을 유도하여 퇴직연금 운영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 “퇴직연금제도가 노사에게 든든한 노후소득보장체계의 한 축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020년 퇴직연금사업자평가 개요
□ 평가개요
○ (평가목적) 가입자에게 퇴직연금사업자 선정·변경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및 사업자 간 자율적인 경쟁 유도를 통한 서비스 질 제고
○ (평가대상) 영업 중인 퇴직연금사업자(43개소) 중 평가희망기관
* 총 34개 기관(은행업권 11개, 보험업권 15개, 증권업권 8개) 참여
○ (평가내용) 퇴직연금 적립금 운용 및 제도운영 분야 평가
○ (평가주체) 각 업권별 관련 학회*에서 추천받은 학계 및 현장 전문가로 평가위원 구성
* 한국연금학회, 한국금융학회(은행권), 한국보험학회, 한국증권학회
□ 평가방법 및 절차
○ (평가방법) 퇴직연금사업자가 제출한 평가자료로 1차 정량평가 시행 후 (온라인)비대면평가를 통한 2차 정성평가 시행
- 평가항목 기준으로 3개 평가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평가 실시
구분 |
평가 1팀 |
평가 2팀 |
평가 3팀 |
평가항목 |
운용상품역량, 수익률 성과, 수수료 효율성 |
조직역량, 연금화역량 |
교육역량, 서비스역량 |
○ (평가절차) 서면 및 대면 평가를 통해 평가항목별 평가결과 도출
‘20. 6월 |
사업자 평가계획 공고 및 평가설명회 개최 |
‘20. 7월 |
서면평가자표 제출(7.6.~8.7.), 평가 실시(8.24.~8.26.) |
‘20. 10월 |
평가결과 중간 통보 및 이의신청 접수(~11월) |
‘20. 12월 |
최종평가결과 발표 |
□ 평가항목별 평가지표
분야 |
평가 항목 |
평가 지표 |
주요 평가내용 |
적 립 금 운 용 |
1.운용상품 역량 (15점) |
상품선정 절차의 적정성* |
객관적인 상품선정기준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상품선정위원회 운영 |
상품변경 절차의 적정성* |
상품변경 편의성 상품변경 비용 |
||
적립금운용 지원체제의 적정성* |
자산운용 지원 전담조직 투자정책서(IPS) 합리성 |
||
2.수익률 성과 (35점) |
원리금 보장상품 수익률** |
1년·3년·5년·7년·10년 수익률 |
|
원리금 비보장상품 수익률** |
1년·3년·5년·7년·10년 수익률 |
||
3.수수료 효율성 (10점) |
가입자 총비용 부담률 (원리금보장)** |
‘17~’19년 총비용 부담률 가중평균 |
|
가입자 총비용 부담률 (원리금비보장)** |
‘17~’19년 총비용 부담률 가중평균 |
||
수수료 체계의 합리성* |
서비스종류‧내용에 따른 수수료 부과체계 운영 가입자에 대한 정보제공 |
||
제 도 운 영 |
4. 조직역량 (10점) |
재정검증 전담조직의 적정성* |
재정검증 전담조직 전문성 |
자산관리컨설팅 전담조직의 적절성* |
컨설팅 전담조직 전문성 |
||
5.서비스 역량 (10점) |
온라인정보시스템 이용편의성** |
전용 페이지 이용편의성 |
|
상담서비스 적절성* |
상담인력 전문성 |
||
6.교육 역량 (10점) |
교육 충실성** |
담당조직 전문성 가입자교육 이행률 |
|
노후설계교육 on-off 간행물* |
교육자료 전달체계 다양성 및 전문성 |
||
7.연금화 역량 (10점) |
IRP 전환 후 유지율** |
IRP 이전 후 유지비율 |
|
연금전환율** |
퇴직급여 수령자 중 |
||
연금지급 충실성* |
연금상품 다양성 및 |
||
*: 정성평가 항목, **: 정량평가 항목 |
2020년 퇴직연금사업자평가 결과
□ 평가항목별 및 전체종합평가 상위 10% 퇴직연금사업자
(사업자명: 가나다순 정렬)
구 분 |
상위 10% |
|
운용상품 역량 |
교보생명, 국민은행, 동양생명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삼성증권, 삼성화재, 신한은행 중소기업은행, 하나은행, 한국투자증권 |
|
수익률 성과 |
원리금보장 |
IBK연금보험, 롯데손보, 신한금융투자 |
원리금비보장 |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 |
|
수수료 효율성 |
KB증권, 부산은행, 신한은행 |
|
조직 역량 |
삼성생명, 신한은행, 하나은행 |
|
서비스 역량 |
교보생명, 국민은행, 농협은행 삼성화재, 한국투자증권 |
|
교육 역량 |
교보생명, 미래에셋대우, 삼성생명 |
|
연금화 역량 |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현대차증권 |
|
전체종합평가 |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
□ 평가 참여 사업장 명단(사업자명: 가나다순 정렬)
구 분 |
사업자 |
보험 (15개) |
교보생명, 동양생명, 롯데손보, 미래에셋생명, |
은행 (11개) |
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중소기업은행, 하나은행, 한국산업은행 |
증권 (8개) |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현대차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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