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비대면 상담 탄력적 운영…상담내용 농가에 적용 23% 늘어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 및 비대면 상담으로 운영한 올해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상담(이하 종합상담)’이 농가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축산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농가에 신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하는 종합상담을 해마다 추진하고 있다.
-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기존 실내 집합형 상담보다는 개별 현장 상담과 비대면 상담을 확대‧도입해 탄력적으로 운영했다.
□ 2020년 종합상담의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4.65점으로 전년보다 5.6% 상승했다. 특히 상담 내용을 농장에 직접 적용하는 현업적용도 항목은 4.27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축산농가에 큰 도움이 된 분야는 ‘질병(39.5%)’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 한우 농가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는 번식(30.1%)과 사양관리(25.6%)였으며, 젖소 농가는 사양관리(36.4%)와 질병(22.7%)순으로 관심이 높았다. 양돈 농가는 사양관리(40.0%)와 축산환경(30.0%), 염소 농가는 질병(28.0%)과 풀사료(20.0%)에 대해 가장 많이 상담했다.
□ 종합상담은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총 25회에 걸쳐 한우, 젖소, 돼지, 염소 4개 축종(가축 종류)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 참여자 277명의 평균 연령은 53.8세로 지난해보다(55.2세) 1.4세 낮았으며, 60대가 29.3%로 가장 많았다. 평균 사육 경력은 16년이었다.
○ 올해 처음 도입한 비대면 상담에 대한 별도 설문조사 결과, 만족(83.3%)이 불만족(16.7%)보다 월등히 높았다.
○ 만족한 이유로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시간 절약 등을 꼽았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통신망 문제(끊김, 접속불량), 집중도 저하 등을 들었다.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기술 지원이 어려운 여건에서도 개별 현장 방문, 비대면 등 탄력적 운영을 통해 축산농가의 높은 호응도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라며,
○ “올해 상담 결과를 반영·보완해 내년에도 축산농가의 어려움 해결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0년 축산현장 맞춤형 종합상담 추진 결과
참고 1 |
|
상담 주요 추진실적 |
운영기간 : 2020. 5. 12. ∼ 11. 24.
맞춤형 종합상담 : 25회 277명 * 코로나19으로 인해 5회 미추진
* (축종별) 한우 19회 185명, 젖소 3회 38명, 돼지 1회 21명, (흑)염소 2회 33명
* (주관별) 도원 2회 39명, 시군센터 17회 200명, 농협 6회 38명
* (유형별) A1형(개별+방문상담) : 3회 56명 / B형(개별상담) : 3회 77명
A2형(개별+집중상담) : 1회 21명 / C형(현장상담) : 16회 88명
비대면(온라인상담) : 2회 35명
* (분 야) 경영, 개량, 번식, 사양, 축산환경, 질병, 조사료
사후설문 만족도 조사 결과 * 상담 추진 한달 후 전화설문
❍ 종합만족도(150명 응답) : 4.65점(5점 척도)
❍ 현업적용도(149명 응답) : 4.27점(5점 척도)
* 만족도 : (`18) 4.30점 → (`19) 4.37점 → (`20) 4.65점
** 현업적용도 : (`18) 3.14점 → (`19) 3.11점 → (`20) 4.27점
비대면 상담 : 2개소(전남도, 인천 강화) / 35농가
❍ 종합만족도(18명 응답) : 만족 83.3%(15명), 불만족 16.7%(3명)
성 과 |
|
○ 축산현장 문제의 신속한 해결 및 현업적용도 향상 * 현업적용도 : 3.11 → 4.27점 ○ 다양한 기술수요 발굴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농가애로 해결 |
사후설문) 만족도 조사 결과 * 전화설문(149명) |
조사내용 |
|
○ (조사방법) 상담 추진 한달 후 전화 설문 : 표본조사 ○ (대 상 자) 매회 상담 참가자 중 최대 10명 ○ (내 용) 종합만족도, 시간의 적절성, 현업적용도, 운영방법 개선사항 등 |
사후설문(Call-Service) 조사 결과
❍ 14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사후설문 종합만족도는 4.65점(5점 척도), 현업적용도는 4.27점(5점 척도)로 나타남
❍ 사육축종
구분 |
계 |
한우 (번식) |
한우 (비육) |
한우 (일관) |
젖소 |
돼지 |
염소 |
인원(명) |
149 |
21 |
1 |
94 |
3 |
10 |
20 |
❍ 가장 도움이 된 분야
구분 |
계 |
경영 |
개량 |
번식 |
사양 |
환경 |
질병 |
초지 |
기타 |
인원(명) |
149 |
3 |
3 |
22 |
33 |
20 |
59 |
5 |
4 |
❍ 미흡한 분야
구분 |
계 |
경영 |
개량 |
번식 |
사양 |
환경 |
질병 |
초지 |
기타 |
없음 |
인원(명) |
149 |
- |
- |
- |
- |
- |
- |
- |
50 |
99 |
❍ 운영방법 개선사항
구분 |
계 |
진행방법 |
교육환경 |
방문희망 |
최신정보 |
시기조절 |
없음 |
인원(명) |
149 |
3 |
2 |
3 |
1 |
- |
140 |
상담 후기 |
|
○ 농장방문 상담을 통해 사육개체와 농장 현황을 현장에서 파악하여 미흡요소를 지적해주고 평소 궁금했던 점을 자유롭게 질의할 수 있어서 좋았음. (경북 경산시 최OO) ○ 한우 정액수급의 어려움과 선호정액의 편중으로 개량방향 등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상담을 통해 적절한 정액선정 방법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됨. (경북 예천군 이OO) ○ 젖소 농가의 특성상 착유시간 등 일정이 바쁜데 비대면으로 집에서 참여하여 시간을 아낄 수 있어 좋았음. (전남 영암군 전O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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