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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상담’농장 만족도 높다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0. 12. 28. 12:08

현장·비대면 상담 탄력적 운영…상담내용 농가에 적용 23% 늘어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 및 비대면 상담으로 운영한 올해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상담(이하 종합상담)’이 농가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축산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농가에 신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하는 종합상담을 해마다 추진하고 있다.

  -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기존 실내 집합형 상담보다는 개별 현장 상담과 비대면 상담을 확대‧도입해 탄력적으로 운영했다.

 

 2020년 종합상담의 종합만족도 5점 만점에 4.65점으로 전년보 5.6% 상승했다. 특히 상담 내용을 농장에 직접 적용하는 현적용도 항목은 4.27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축산농가에 큰 도움이 된 분야는 ‘질병(39.5%)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 한우 농가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는 번식(30.1%)과 사양관리(25.6%)였으며, 젖소 농가는 사양관리(36.4%) 질병(22.7%)순으로 관심이 높았다. 양돈 농가는 사양관리(40.0%)와 축산환경(30.0%), 염소 농가는 질병(28.0%)과 풀사료(20.0%)에 대해 가장 많이 상담했다.

 

 

□ 종합상담은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총 25회에 걸쳐 한우, 젖소, 돼지, 염소 4개 축종(가축 종류)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 참여자 277명의 평균 연령은 53.8세로 지난해보다(55.2) 1.4세 낮았으며, 60대가 29.3%로 가장 많았다. 평균 사육 경력은 16년이었다.

  올해 처음 도입한 비대면 상담에 대한 별도 설문조사 결과, 만족(83.3%) 불만족(16.7%)보다 월등히 높았다. 

 ○ 만족한 이유로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시간 절약 등을 꼽았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통신망 문제(끊김, 접속불량), 집중도 저하 등을 들었다.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기술 지원이 어려운 여건에서도 개별 현장 방문, 비대면 등 탄력적 운영을 통해 축산농가의 높은 호응도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라며,

 ○ “올해 상담 결과를 반영·보완해 내년에도 축산농가의 어려움 해결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0 축산현장 맞춤형 종합상담 추진 결과

 

참고 1

 

상담 주요 추진실적

 

 

 

 

 운영기간 : 2020. 5. 12.  11. 24.

 

 

 

 맞춤형 종합상담 : 25 277  * 코로나19으로 인해 5회 미추진

      * (축종별) 한우 19 185, 젖소 3 38, 돼지 1 21, ()염소 2 33

      * (주관별) 도원 2 39, 시군센터 17 200, 농협 6 38

      * (유형별) A1(개별+방문상담) : 3 56 / B(개별상담) :  3 77

                A2(개별+집중상담) : 1 21 / C(현장상담) : 16 88

                비대면(온라인상담) : 2 35

      * (  ) 경영, 개량, 번식, 사양, 축산환경, 질병, 조사료

 

 

 

 사후설문 만족도 조사 결과   * 상담 추진 한달 후 전화설문

    종합만족도(150명 응답) : 4.65(5점 척도)

    현업적용도(149명 응답) : 4.27(5점 척도)

     * 만족도 : (`18) 4.30점 → (`19) 4.37점 → (`20) 4.65

    ** 현업적용도 : (`18) 3.14점 → (`19) 3.11점 → (`20) 4.27

 

 

 

 비대면 상담 : 2개소(전남도, 인천 강화) / 35농가

    종합만족도(18명 응답) : 만족 83.3%(15), 불만족 16.7%(3)

 

 

 

 

○ 축산현장 문제의 신속한 해결 및 현업적용도 향상

  * 현업적용도 : 3.11  4.27

○ 다양한 기술수요 발굴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농가애로 해결

 

사후설문) 만족도 조사 결과        * 전화설문(149)

조사내용

 

 (조사방법) 상담 추진 한달 후 전화 설문 : 표본조사

 (대 상 자) 매회 상담 참가자 중 최대 10

 (    ) 종합만족도, 시간의 적절성, 현업적용도, 운영방법 개선사항 등

 

 

 

 사후설문(Call-Service) 조사 결과

    14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사후설문 종합만족도는 4.65(5점 척도), 현업적용도는 4.27(5점 척도)로 나타남

   ❍ 사육축종

구분

한우

(번식)

한우

(비육)

한우

(일관)

젖소

돼지

염소

인원()

149

21

1

94

3

10

20

   ❍ 가장 도움이 된 분야

구분

경영

개량

번식

사양

환경

질병

초지

기타

인원()

149

3

3

22

33

20

59

5

4

   ❍ 미흡한 분야

구분

경영

개량

번식

사양

환경

질병

초지

기타

없음

인원()

149

-

-

-

-

-

-

-

50

99

   ❍ 운영방법 개선사항

구분

진행방법

교육환경

방문희망

최신정보

시기조절

없음

인원()

149

3

2

3

1

-

140

상담 후기

 

○ 농장방문 상담을 통해 사육개체와 농장 현황을 현장에서 파악하여 미흡요소를 지적해주고 평소 궁금했던 점을 자유롭게 질의할 수 있어서 좋았음. (경북 경산시 최OO)

 한우 정액수급의 어려움과 선호정액의 편중으로 개량방향 등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상담을 통해 적절한 정액선정 방법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됨. (경북 예천군 이OO)

○ 젖소 농가의 특성상 착유시간 등 일정이 바쁜데 비대면으로 집에서 참여하여 시간을 아낄 수 있어 좋았음. (전남 영암군 전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