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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로 불편 덜고 만족 높이고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0. 12. 21. 12:25

 

2020년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자 83% 만족

 생애주기 원스톱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이용자의 83.17% 서비스에 만족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2020 한해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 5(맘편한 임신, 행복출산, 온종일 돌봄, 전입신고, 안심상속) 이용한 경험이 있는 국민 3,133명을 대상으로  ‘생애주기 원스톱 서비스만족도 조사’(조사기간: 11 16~11 29)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  서비스에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한 이용자가 35.12%, ‘만족한다’고 응답한 이용자가 48.05%, 전체 이용자  83.17%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 보면, 제공되는 정보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묻는 ‘유용성’ 항목에서 83.38점을 받으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신청의 편리를 묻는 ‘편의성’과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가를 묻는 ‘다양성’ 항목에서도 80 이상의 평가를 받아 생애주기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항목은 5 항목 ▴접근성(원스톱서비스 사실 안내 ), ▴다양성(다양한 정보제공 관련),▴유용성(제공되는 정보의 유용성), ▴편의성(서비스 신청의 편리성), ▴전반적 만족도 (전체적 만족도) 조사됐다.

 다만, 서비스 개선사항을 묻는 항목에서는 ‘개별 서비스에 대한 안내  설명 부족’, ‘서비스 신청과정의 번거로움’ 등을 개선해달라는 의견이 있었다.

  행안부는 이를 반영하여, 개별 서비스에 대해 보다 알기 쉬운 안내, 신청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일회성 만족도 조사에 그치지 않고 인지도·이용률·만족도에 대한 주기적인 이용실태 조사도 실시 예정이다.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는 임신·출산·돌봄·사망  국민의 생애주기에 맞춰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번에 통합하여 신청할  있는 서비스이다.

  안심상속」과 「행복출산」은 각각 2015년과 2016년부터 서비스를 실시하여 누적 이용자 수가 2020 7 기준  68 (안심상속), 139 (행복출산) 달해 명실상부한 대표 대국민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2020 새로 도입된 「전입신고+, 「맘편한 임신」 등도 국민 생활에 편의를 제공할  있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실제로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2020 정부혁신 박람회’(11 24~12 3)에서도   있었다. 관련 온라인 전시관에  17,236명이 방문하고 댓글 이벤트 등이 성황리에 진행되는  이용자  국민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 도입‧운영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지자체에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서비스 확산을 독려하고 있다.

  2020 대표 우수기관으로는 충북 제천시 보건소가 선정되었다. 제천시 보건소는 올해 실시된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  하나인 「맘편한 임신」 서비스 시범사업 우수기관으로, 지역  산부인과와 협업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였다.

  앞으로 행정안전부에서는 제천시 보건소와 같은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지자체에서도 「생애주기 원스톱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모든 공공서비스는 공급자 관점이 아니라 수요자 관점에서 제공되어야 하며, 생애주기 서비스는  대표적 사례라   있다.”며,

 “앞으로 생애주기 서비스를 취업·귀촌  국민 개개인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로 확대하고, 창업이나 재기지원  기업이나 소상공인의 생애주기 관점에서도 통합 제공될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생애주기 원스톱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요약)

□ 조사개요

  조사기간 : 20.11. 16. ~ 11. 29. (14)

  조사대상 : 생애주기 서비스 통합제공 이용자*

    * 정부24를 통해 제공되는 생애주기 서비스 5(맘편한 임신, 행복출산, 온종일 돌봄, 전입신고+, 안심상속)을 신청하여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

  조사방법 :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 배너를 통한 설문조사

    정부혁신박람회 온라인 전시관, 광화문 1번가 등에 안내 배너 게시하여 연계

□ 조사결과

 ① 만족도조사 응답자

   (유효 응답자 )  3,133

   (성별 응답자) 응답자  여성이 63.1% 남성보다 높음

 < 성별 응답자 수 현황 >

                                                          (단위 : , %)

  

구분

미응답

합계

응답자 수

1,101

1,977

55

3,133

비율

35.1

63.1

1.8

100

   (연령별 응답자) 응답자  30대가 45.1% 가장 많음

 < 연령별 응답자 수 현황 >

                                                          (단위 : , %)

  

구분

20세 미만

20

30

40

50

60대 이상

미응답

합계

응답자 수

15

558

1,412

718

256

116

58

3,133

비율

0.5

17.8

45.1

22.9

8.2

3.7

1.9

100

 

 

② 평가항목별 서비스 이용 만족도

   (접근성) 해당 원스톱서비스가 있다는 사실을 안내, 홍보물 등을 통해 쉽게 확인하셨습니까?

                                                   (단위 : , %)

  

구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미응답

합계

응답자 수

973

1,356

561

123

24

96

3,133

비율

31.1

43.3

17.9

3.9

0.8

3.1

100

   (다양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었습니까?

                              (단위 : , %)

  

구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미응답

합계

응답자 수

930

1,413

572

81

14

123

3,133

비율

29.7

45.1

18.3

2.6

1.2

3.1

100

   (유용성) 제공되는 정보가 도움이 되십니까?

(단위 : , %)

  

구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미응답

합계

응답자 수

1,130

1,363

455

71

7

107

3,133

비율

36.1

43.5

14.5

2.3

0.2

3.4

100

 

   (편의성) 관련 서비스 신청은 편리합니까?

                                                                                   (단위 : , %)

  

구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미응답

합계

응답자 수

1,043

1,286

602

85

11

106

3,133

비율

33.3

41

19.2

2.7

0.4

3.4

100

 

   (전반적 만족도) 서비스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단위 : , %)

  

구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미응답

합계

응답자 수

1,060

1,450

455

46

7

115

3,133

비율

33.8

46.3

14.5

1.5

0.2

3.7

100

 

 

 서비스 개선사항

   (불편사항) 개별서비스에 대한 안내  설명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40.9% 가장 많음

    기타의견 : 공인인증서 인증절차의 번거로움, 처리결과 알림서비스 부재,일부 서비스는 특정지역에만 한정, 서비스 처리 지연, 시스템 로딩 느림, 공휴일에 이용 제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

 

 < 서비스 이용 시 불편사항(중복응답) >

                                                                                  (단위 : , %)

  

항목

응답자 수

비율

조정비율*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중에 일부 서비스가 안내되지 않음

507

16.2

13.0

 개별 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설명 부족

1,280

40.9

33.0

 받고 싶은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없음

745

23.8

19.2

 서비스 신청을 위한 과정이 번거로움

855

27.3

22.0

 기타

226

7.2

5.8

 미응답

271

8.6

7.0

     * 조정비율 = 각 문항별 응답자 수 / 전체 문항 응답 수(중복응답 포함)

 

  (개선의견)  1,377건의 개선의견  서비스 절차 간소화, 쉽고 자세한 서비스 안내, 적극적인 홍보 등의 의견이 많음

< 서비스 이용 개선의견(주관식) >

                                                                                   (단위 : , %) 

  

분야

서비스 절차

서비스 안내

홍보 ‧ 이벤트

시스템 운영

서비스 개선

기타

합계

응답자 수

362

334

282

178

169

51

1,377

비율

26.3

24.2

20.5

12.9

12.3

3.8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