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닳도록

자주오물오물..신진대사 촉진 식습관

남동공단 공장 임대 매매 2020. 7. 4. 03:05





요즘같은 시기에는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기 쉽다. 신진대사 저하는체중 증가의 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신진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쉽게 지치고 피곤함을 느껴 운동량이 줄게 된다. 따라서 기초 대사량의감소와 운동 부족이 칼로리 과잉으로 이어져 체중 증가를 불러오게 된다.


체중유지뿐만 아니라 좀 더 건강하게, 활기차게 살려면 이런 신진대사를촉진시켜야 한다. 신진대사란 생물체가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기본적으로필요로 하는 영양분 섭취와 이의 새로운 물질로의 전환, 그리고 에너지생산 등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화학적 반응을 말한다.


신진대사는 40세 이후부터 그 작용이 서서히 느려진다. 이와 관련해 식습관 개선으로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방법을 미국의 건강, 의료 포털 '웹 엠디'가소개했다.


◆ 물 자주 마시기 = 몸은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물을 필요로 한다. 신체 내에 조금만 물이 모자라도 신진대사가 뚝 떨어진다. 하루에 8잔이상의 물을 마시는 성인의 경우 4잔정도 물을 마시는 사람보다 칼로리소비량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간식 먹기 =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된다. 3~4시간에 한번 씩 간식을 조금씩 먹게 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유지시킬 수 있다. 통곡물로 만든 스낵이나 과일, 채소 등이 간식으로좋다.


◆ 블랙커피, 차 마시기 = 커피는 적당량을 마시면 짧은 시간 동안대사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녹차와 우롱차도 대사율을 높이는 물질로알려진 카페인과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차를 2~4잔정도 마시고운동을 하면 17%의 칼로리가 더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매운 음식 먹기 = 매운 음식에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화학적화합물이 들어있다. 고추 한 스푼을 섭취하면 대사율이 급격히 증가한다. 그 효과는 일시적인 것이지만 자주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단백질 섭취 = 우리 몸은 단백질을 소화시킬 때 더 많은 칼로리를소모한다. 따라서 식단에서 탄수화물 식품을 단백질이 많은 살코기 등으로바꿀 필요도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는 살코기를 비롯해칠면조 고기, 생선, 닭고기, 두부, 콩류, 견과류, 계란 등이 있다.